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열기버튼

인사말

인사말

교육부 누리집을 방문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 안녕하십니까?
    교육부 누리집을 방문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지금 전 세계 모든 국가와 사람들은 커다란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전쟁과 질병 등으로 글로벌 경제 사회 구조가 대전환을 맞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국내에서는 저출산과 여러 갈등 요인으로 사회적 난제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도전과제 해결의 출발점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대전환기를 맞아 대한민국의 교육부는 새롭게 일하겠습니다.
    국가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공급하는 과거 교육행정의 틀에서 벗어나, 모든 인재가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우고 스스로 미래를 만들어가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교육정책의 틀을 마련하겠습니다.

    변화하는 정책 환경을 주시하면서, 다양한 정책고객의 특성과 수요에 기민하게 반응하고, 선진적 방법과 기술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소극적 규제 행정에서 벗어나 개인과 기관의 자율과 창의를 살리는 맞춤형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교육부는 학교와 교육청, 대학과 지역사회, 그리고 민간부문과 협력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겠습니다. 더욱 겸허한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여 공감하면서, 현장의 고통과 문제를 해결하는 조직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또한, 사회부총리 부처로서 당면한 사회적 난제를 관계 기관과 다양한 정책고객들이 서로 협력하여 해결해 나가는 정책파트너십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특히 국민의 안전과 건강, 지역사회와 청년을 위한 학습과 일자리, 생애주기에 맞춘 인재 선순환을 통한 사회적 통합 등에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교육부가 선도적인 정책부처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부총리 프로필 사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